2023 AFC 아시안 컵 8강전 한국과 호주의 경기가 2024년 2월 3일 새벽 12시 30분에 시작하였습니다. 결과는 연장전으로 넘어간 접전 끝에 한국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두 경기 연속으로 연장전 승부를 벌이는 한국 대표팀이지만 기어코 호주를 상대로 승리를 가져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 보세요.
2023 AFC 아시안 컵 8강 한국 호주 결과
2023 AFC 아시안 컵 8강전 한국과 호주의 경기가 끝났습니다. 결과는 2 대 1로 한국의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경기는 어떻게 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전반전 계속되는 한국의 공격이 있었지만 번번이 막히며 득점에 실패합니다. 전반 31분 이강인으로부터 시작된 공격이 설영우 황희찬으로 이어지며 골대로 공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오프사이드 판정으로 득점이 인정되지 못합니다. 전반 42분 황인범의 패스 미스로 이어져 크레이크 굿윈의 마킹을 놓치며 선제골을 내주고 맙니다.
더 이상의 결과는 내지 못하고 1 대 0으로 호주가 리드하며 경기는 후반전으로 넘어갑니다.
후반전 선수 교체 없이 출발한 한국 대표팀은 호주의 단단한 수비를 뚫지 못하며 고전을 하며 계속해서 공격을 진행합니다.
후반 24분 조규성이 교체되면서 이재성이 투입됩니다. 계속되는 공격에도 호주의 단단한 수비는 뚫리지 않으며 시간은 흘러가 정규시간에 다다릅니다.
후반전 추가시간 7분 중 5분경 손흥민이 골문 앞 돌파 중 수비수의 태클이 반칙으로 선언되며 PK를 얻어냅니다. 키커 황희찬이 PK를 골로 성공시키며 경기를 연장전으로 끌고 갑니다.
또다시 연장전을 치르는 한국이지만 연장 전반의 공격은 활발히 진행되며 황희찬이 얻어낸 프리킥을 손흥민이 골로 만들어 역전에 성공합니다.
연장 전반이 마무리되는 시점 에이든 오닐이 황희찬의 왼쪽 발목을 밟으면서 레드카드를 받아 퇴장을 당합니다. 연장전은 후반전으로 접어듭니다.
연장 후반 황희찬 박용우가 교체되며 오현규 박진섭이 들어옵니다. 이후 호주는 사력을 다하며 2미터에 달하는 거구의 수비수까지 톱으로 올리며 공격을 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는 못합니다.
오히려 한국 팀에게 결정적인 찬스를 내주는 등 위험한 상황이 연출되지만 앞선 경기와 쌓인 피로로 손흥민 등 주축 선수들이 힘든 모습을 보이며 찬스를 살리지 못합니다.
이렇게 시간은 흘러가 연장 추가시간까지 모두 소진되며 경기는 한국의 역전승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아래에서 경기 하이라이트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과 호주의 경기 평가
한국과 호주의 경기는 준비가 되지 않는 한국이 강한 수비로 경기하는 호주를 제대로 공략하지 못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체격조건이 좋고 수비가 좋은 팀을 상대로 헤딩에 강한 조규성을 선발로 내 새운 점 그리고 준비된 세트플레이 전략이 보이지 않았던 점은 상대팀을 제대로 파악했는지 의문이 듭니다.
결국에는 한국이 승리하였지만 전략 전술의 부재를 크게 느낀 경기였습니다. 아시안 컵 역사상 전반전에 한 골도 기록하지 못한 경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호주는 강력한 수비를 바탕으로 경기를 하는 전략으로 정규시간 동안에는 한국을 자신들의 전략대로 움직였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인 찬스를 골로 연결시키지 못한 골 결정력 부족의 문제가 상충되며 다잡은 경기를 한국에게 내주고 말았습니다.
축구 경기에서 하는 말이 있습니다. 넣을 걸 못 넣으면 진다는 말이죠. 빅 찬스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며 한국에서 PK를 허용한 점이 가장 큰 패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